티스토리 뷰
오늘은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정에 필수로 구비해 두시는 다이어트 필수 채소인 토마토의 재배방법과 용기재배방법 그리고 요리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토마토의 재배방법
토마토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우선 석회를 좋아하는 토마토의 성질에 맞춰서 석회를 식재하려 하는 토양에 뿌려줍니다. 토마토 묘를 심기 일주일 전 퇴비와 화학비료를 밑거름으로 줍니다. 토마토는 질소비료는 과하지 않게 주어야 하는데 이는 토마토 열매를 맺기보다 잎의 비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기에 열매수확을 목표로 하는 재배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열매가 맺히고 나서부터는 질소비료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좋은데 이때는 열매가 많이 달릴 수 있게 해 줍니다. 밑거름을 주고난 뒤 100cm 정도의 이랑과 골의 깊이는 25cm 정도로 깊이 만들어줍니다. 토마토는 뿌리보다는 줄기가 생육기간 동안 길게 자라나기 때문에 지지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깊이 골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육이 주로 더운 여름에 주를 이루기 때문에 비가 많이 올 경우 배수가 안 좋은 토양에 자라는 토마토는 토마토썩음병 등 병해충이 잘 들 수 있습니다. 토마토 묘를 심어주고 함께 지주대를 세워 지지력을 높여줍니다. 시간이 지나 토마토 묘가 자라면서 잎과 줄기사이에서 곁싹눈이 많이 자라나게 되는데 일정 크기로 자랄 때까지는 꺾어 없애 주어야 합니다. 곁싹눈이 자라게 나둔다면 토마토 묘가 성숙하게 자라지 못해 추후 열리는 열매도 약하게 됩니다. 토마토묘의 키가 40cm 정도가 되면 2m가 넘는 튼튼한 지주대를 다시 세워주어야 합니다. 토마토의 특성상 약한 줄기에 비해 많은 토마토 열매가 열리기 시작하면 연달아서 많이 열기 때문에 약한 줄기가 버틸 수 없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의 꽃이 피기 시작하면 밑에서 4번째의 꽃만 남기고 아래 있는 꽃은 제거해 주고 4번째의 꽃과 열매에 영양분이 집중이 될 수 있도록 근처에서 새로 돋아나는 잎도 꺾어 없애주면 됩니다. 꽃이 피고 두 달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토마토 열매를 수확할 수 있는데 완숙된 정도에 따라서 수확을 하시면 됩니다. 이때 너무 늦게 수확하여 토마토의 살이 무르지 않을 때 수확을 해야 저장성도 좋아짐을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토마토의 용기재배방법
가정에서도 지주대를 잘 세워주면 쉽게 기르며 많은 수확을 이룰 수 있는 것이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또한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 식재를 해야 하는데 물이 고이면 뿌리가 썩는 뿌리썩음병이 잘 걸리기 때문입니다. 가정에는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용기에 준비하되 깊이는 20cm 이상의 토양을 준비한 다음 밑거름으로 퇴비와 석회를 잘 섞어서 준비를 해줍니다. 종묘상에서 싹이 잘 나있는 토마토묘를 구매하여 식재를 하면서 지주대를 세워줍니다. 뿌리가 완전히 내리기 전까지는 약한 햇볕에 하루나 이틀정도 노출시켜 주고 그 이후에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자리 잡아주며 물이 너무 마르지 않도록 자주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토마토열매가 연속적으로 달리는 채소로써 토마토열매가 열리기 시작하면 화학비료든 퇴비를 주기적으로 잘 주면 주는 대로 잘 흡수합니다. 이때 가정에서의 지주대는 150cm 정도가 좋으며 벽을 타고 올라가는 방식의 지주대도 좋습니다. 토마토는 잎이 10장 정도 나게 되면 꽃을 피우게 되는데 가정에서는 네 번째가 아닌 두 번째부터 토마토열매를 맺혀도 좋습니다. 꽃이 지고 열매가 맺히게 되면 열매가 잘 자랄 수 있도록 햇볕을 잘 쬘 수 있도록 잎이 통풍이 잘되게 오래된 잎을 제거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꽃이 피고 두 달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열매가 익어 수확을 할 수 있게 되는데 가정에서는 바로 섭취를 위한 재배이기에 완숙이 될 때까지 매달아 두고 충분한 색이 올라왔을 때 수확하여 드시는 것이 가장 맛있는 토마토를 즐기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토마토의 요리방법
토마토는 수분이 94%로 아주 높고 비타민C, 비타민 A, 루틴, 칼륨, 리코펜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암예방, 눈건강, 피부미용, 심혈관 건강,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탈이 나실 수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진 채소로써 몸이 찬 체질인 사람에게는 과다한 양은 좋지 않을 수 있음을 유의하셔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100g다 20Kcal로 다이어트에 제격인 토마토를 이용하여 만드는 토마토 마녀수프의 요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료로는 올리브오일 2숟가락, 소고기 200그램, 소금 약간, 통후추 약간, 양배추 160그램, 당근 1/2개, 브로콜리 반개, 양파 1개, 토마토 2.5개, 카레가루 1숟가락, 액상 치킨스톡 1숟가락, 물 800미리, 월계수잎 1장입니다. 여기서 가정에 있는 버섯이나 다른 채소를 추가로 넣으셔도 좋습니다. 우선 브로콜리를 식초를 푼 물에 거꾸로 10분 정도 담가서 농약성분을 제거해 줍니다. 양배추와 양파 그리고 소고기는 숟가락으로 폈을 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두고 당근은 익는데 오래 걸리기에 비교적 적은 크기로 잘라 주며 잘 세척된 브로콜리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둡니다. 여기서 토마토는 오랫동안 불에 익히면서 뭉그러질 수 있도록 잘게 다져 준비해 둡니다. 약불에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넣고 고기를 먼저 볶아줍니다. 소금과 후추를 넣어 향미를 높여주고 양배추, 당근, 브로콜리, 양파를 넣어 함께 볶다가 물과 토마토를 모두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줍니다. 한소끔 끓고 나면 치킨스톡과 카레가루, 월계수잎을 넣고 중불에서 15분 끓여주면 토마토 마녀수프가 완성됩니다. 몸의 독소를 빼주기에도 좋고 다량의 채소를 색다르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오늘 식사도 건강한 식사가 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