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금치재배방법

겨울에 추위를 이기고 크는 시금치는 감칠맛이 좋아 인기 좋은 겨울 채소입니다. 키우는데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아 용기재배가 가능하므로 오늘은 시금치의 용기재배방법, 일반재배방법, 그리고 시금치 요리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의 재배방법

시금치는 추위에 강한 한냉성 작물로 추위에는 강하지만 더위에는 약하기 때문에 주로 겨울철에 생산이 많이 되고 소비 또한 많이 됩니다. 시금치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우선 토양에 고토석회와 용린을 뿌려 갈아엎어줍니다. 씨를 뿌리기 전에는 완숙퇴비와 화학비료도 추가적으로 뿌리고 흙을 잘 섞어서 영양분 있는 토양을 만들어줍니다. 이랑을 만들 때는 폭은 100cm 정도로 만들고 땅을 평평히 만들어서 이랑 위에 작은 고랑을 만들어도 되고 아니면 넓은 이랑 위에 씨앗을 골고루 흩뿌려주어도 됩니다. 시금치 씨앗이 유실되지 않도록 흙을 아주 얇게 덮어주고 물을 주어 발아를 도와줍니다. 발아는 수일이 지나면 하게 되는데 잎이 3장 정도 올라오게 되면 한자리에서 두 개의 시금치가 올라온 곳을 하나만 남도록 솎아주고 뿌리가 들뜨지 않도록 살짝 눌러서 마무리 지어줍니다. 잎이 5장 정도가 되면 앞으로 더 커지기 위한 공간 확보를 해주어야 합니다. 시금치 간의 간격이 10cm 정도가 될 수 있게 비교적생육이 큰 아이를 솎아 내는데 시금치는 개체가 크건 작건 모두 섭취가 가능함으로 드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 시금치의 크기가 커지면 커지는 순서대로 수확을 진행하면 됩니다. 

시금치의 용기재배방법

시금치는 아이들이 키우기에도 손쉬울 정도로 베란다에서도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너무 더운 여름에는 햇빛이 약하게 드는 곳에 옮기면서 키울 수도 있기에 여름철 용기재배도 손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식재할 육묘상자에 흙에 화학비료와 고토석회를 미리 섞어서 시금치가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해준 다음 물을 적신 흙에 씨앗을 골고루 뿌려주고 흙을 얇게 덮어줍니다. 시금치의 씨앗의 경우에는 발아하는데 수일이 걸린다는 것을 숙지하고 기다린다면 시금치의 씨앗이 발아를 하게 됩니다. 잎이 3장에서 4장이 되었다면 시금치가 더 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솎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큰 것을 수확하여 먼저 섭취를 하고 작은 개체는 더 키위서 솎으면서 수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키우는 동안에 흙이 마르게 되면 물을 주고 여름철이라면 너무 강한 햇볕보다는 약한 햇볕이 드는 곳에 두어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의 수확적기로는 시금치의 높이가 18cm 정도가 되면 적기인데 수확 시에는 한 포기씩 잡아 수확을 하고 잘 뽑히지 않는다면 뿌리를 칼로 잘라 수확을 하시면 됩니다. 

시금치의 요리방법

어릴 적 시금치 하면 뽀빠이가 떠오르는 것처럼 시금치는 채소의 왕이라 불리정도로 수분, 단백질, 칼륨, 칼슘, 비타민 A,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식탁에서 시금치를 자주 드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금치를 이용한 시금치 크림파스타의 요리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재료로는 시금치 300g, 소금 1숟가락, 파스타 300g, 표고버섯 4개, 마늘 10개, 베이컨 2줄, 새우 3마리, 올리브유, 생크림 혹은 우유 300ml, 물 50ml, 모짜렐라치즈 50g입니다. 끓는 물에 소금 1/4를 넣고 파스타를 넣어 익혀줍니다.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 1/2숟가락을 넣고 30초 정도로 짧게 데쳐주고 차가운 물에 담그고 물기를 짜서 준비해 둡니다. 표고버섯의 갓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두고 마늘도 편으로 자르고 베이컨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둡니다. 믹서기에 우유 300ml와 시금치를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달궈진 프라이팬에 올리브유와 마늘, 표고버섯, 베이컨, 새우를 익혀주고 노릇해질 때 갈아둔 시금치를 넣어 줍니다. 믹서기에 남은 재료를 물 50g을 넣어 헹궈서 모두 넣어주고 소금 1/4를 넣어서 간을 맞춰줍니다. 미리 삶아둔 파스타면을 건져 프라이팬에 넣는데 이때 면을 삶을 때사용한 면수를 2국 자정도 함께 넣어서 익혀준다면 파스타의 간도 맞출 수 있고 파스타에 시금치 크림소스가 잘 베일수 있습니다. 적당한 농도가 되었다면 그릇에 담아주고 맨 위에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 전자레인지에서 30초 돌려주면 완성됩니다. 시금치나물로 드시기 지겨우시다면 오늘은 색도 맛도 좋은 시금치 크림파스타를 드셔보는 게 어떠실까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